연안생태계와 외양생태계

연안생태계 : 하구역, 갯벌과 조하대, 연근해 생태계(천해대 상부)로 구분가능하며, 외양 생태계와 비교할 때 매우 다양한 해양 생물종이 서식하고 있을뿐 아니라, 연안에서 유입되는 영양 물질의 공급이 활발한 관계로 상대적으로 높은 생산성을 유지하고 있다.

외양생태계 : 영양염류의 농도가 낮으며, 육상 생태계로 부터 받는 영향이 적으므로 상대적으로 낮은 생산성을 유지하고 있다.

연안역과 외양역(대양역)

연안역과 외양역(대양역)

점이지대(Transition belt or transitional zone)

연안생태계의 중요부분으로 하구역, 사구 석호등 점이지대는 해양과 육상의 영향을 동시에 받아서 형성된 독특한 자연생태공간으로 연안 해역과 연안 육역의 경계지역에 위치하고, 다양한 생물들이 복잡한 먹이망을 이루며, 이러한 복잡성 때문에 생태계의 안정성이 높다.

하구역에서의 해양생물 이동

하구역에서의 해양생물 이동

석호

석호

해안 사구의 구조

해안 사구의 구조


저서 생태계(benthic or sea-bottom ecosystem)와 부유(표영) 생태계(pelagic or water-column ecosystem)

해양생태계는 크게 해양생물의 생물학적 분포, 즉 서식 형태를 기준으로 저서나 해저에 서식하는 저서 생태계와 연안, 천해역 및 외양역의 표층, 중층, 심층에 위치한 부유(표영)생태계로 구분할 수있다. 해양생태계는 육상 생태계에 비해서 해양 환경 전반에서 관찰되는 해류, 조석간만, 심도, 수온, 염분의 차이, 빛의 투과도 차이에 따른 물리적 변화 요인이 크며, 환경의 화학적 변화 요인은 더욱 높은 것이 특징이다.

특히 저서 생태계의 경우, 빛이 닿지 않고 수압의 증가로 부유(표영) 생태계와 전혀 다른 환경을 유지하며, 해양 저서 식물의 서식 공간이 되어 동물에게 먹이를 공급하고 유영생물의 산란장을 제공하거나 치어들을 위한 보호공간이 되기도 한다.

해양 생태계 내 생물서식 현황 모식도

해양 생태계 내 생물서식 현황 모식도

평점주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