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천년 역사 속에서 한국인의 숨결과 함께 살아온 한국의 갯벌, 생산력이 뛰어난 한국 갯벌의 독특한 생태환경은 다양한 생물들의 서식처이다.

한국의 갯벌은 생물종 다양성이 풍부한 생태계로 세계5대 갯벌중의 하나이다

한국의 갯벌

과거 15,000년 전부터 5,000년 전까지 해수면 상승에 따라 황해가 점차 넓어지면서 한국의 갯벌이 형성되었다.

갯벌은 지구상에 있는 어떤 생태계와도 비교할 수 없는 매우 독특한 생태환경이다.만조 때 바닷물에 잠기고 간조 때 육지처럼 드러나면서 바다 속 해저가 하루에 두 번씩 육지가 되는 세계적으로 흔치 않은 자연경관이다. 갯벌이 잘 발달하기 위해서는 첫째, 조수간만의 차(이하 조차)가 커야한다. 둘째, 얇은 바다에 평탄한 바닥이 넓게 분포되어 있어야 한다. 셋째, 강을 통해 바다로 퇴적물이 공급되어야 한다. 이상의 조건이 가장 잘 갖추어진 한국의 갯벌은 생물종 다양성이 풍부한 생태계로 세계 5대 갯벌 중의 하나로 손꼽힌다.

한국갯벌의 형성과정과 특징은 매우 독특하다

한국의 갯벌은 약 5,000년 전부터 한반도에서 공급된 퇴적물과 해수면 상승, 조류와 파도 등의 물리적 요소와 리아스식 지형이 평형을 이루어온 결과이다. 평균 3~9m의 조차를 보이며, 평균수심은 55m(최대수심 약 90m)로 매우 평평하고 얕은 지형에 주변 내륙의 큰 강으로부터 많은 퇴적물을 공급받고 있다. 전체적으로는 경사도가 매우 완만하여 넓은 갯벌의 형성조건을 충족하고 있다. 이러한 형성역사로 볼 때 한국의 갯벌은 5,000년의 역사를 살아온 한국인의 숨결과 몸속에도 고스란히 스며들어가 있음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평점주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