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사르협약(Ramsar Convention)

람사르협약 로고

람사르협약 로고

이 협약에서 "습지란 자연적이거나 인공적이거나 영구적이거나 일시적이거나, 또는 물이 정체하고 있거나 흐르고 있거나, 담수이거나 기수이거나 함수이거나 관계없이 소택지, 늪지대, 이탄지역 또는 수역을 말하고 간조시에 수심이 6미터를 넘지 않는 해역을 포함한다고 정의하며, 물새란 생태학적으로 습지에 의존하는 조류를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람사협약은 물새 서식 습지대를 국제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1975년 12월에 발효. 전세계 100여국이 이 협약에 가입하였고 우리나라는 1997년 101번째로 가입국이 되었다. 그 뒤에도 니카라구아, 모나코, 자메이카, 바레인, 몽고가 가입하는 등 2005년 12월 현재 150개국 약1,549개소 전체면적 1억3천여만ha의 습지가 리스트에 올라 있다.  

정식명칭-물새서식지로서 특히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에 관한 협약,71년 2월 2일 이란의 람사(Ramsar)에서 채택

협약 가입 때 1곳 이상의 습지를 람사습지 목록에 등재하도록 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106ha 크기의 강원도 양구군 대암산 용늪을 신청해 지정되었고,우포늪과 신안장도습지가 지정되어 있으며, 순천만과 한강하구 장항습지를 2005년 10월에 지정 신청하였다.

람사협약 습지 등록기준

  • 1) 독특한 생물, 지리학적 특성을 가지고있거나
  • 2) 멸종위기종 등 희귀동물 종의 서식지이거나
  • 3) 물새 서식시로서의 중요성을 가진 습지이거나
  • 4) 고유어종의 서식 및 어류의 먹이원, 산란장, 성육장 및 회유경로로서 중요한 습지

베른협약(The Bern Convention)

이 협약의 목적은 이동성 종을 포함한 야생동식물상과 그들의 서식지, 특히 국제적 협력을 필요로 하는 종과 그 서식지를 보호하고, 다국간의 협력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많은 습지의 생물종들이 이동성 종이거나 멸종위기에 있고 그들의 서식지가 위협받고 있으므로, 베른 협약은 습지 보호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대체로 EU국가가 회원국이다.

정식명칭-유럽의 야생생물과 자연서식지의 보전에 관한 협약, 1979년 9월 19일 스위스의 베른에서 채택

CMS 협약(Convention on the Conservation of Migratory Species of Wild Animals)

협약의 목적은 국경을 통과하거나 국외로 이주하는 야생동물 종을 보호하고 이동성 종에게 양호한 보전상황을 회복시키거나 그런 상태를 유지하고자 함이다. 대부분의 물새가 이동성이므로 본 협약(The BonnConvention)은 습지의 보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식명칭-이동성 야생동물종의 보전에 관한 협약, 1979년 6월 23일 독일의 본에서 채택

EU조류보호령(EU Birds Directive)

EU조류보호령은 모든 회원국이 조류의 개체수를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시책을 취할 것을 요구한다. 습지의 보호와 관련하여 중요한 점은 그런 보호시책들이 이동성 조류를 위해 시행되어야 하며, 회원국들은 습지 특히,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의 보호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 조약은 EU회원국에게 법적 구속력을 지닌다.

정식명칭-야생조류의 보전에 관한 유럽경제공동체 지침, EU회원국

생물 다양성 협약(Biodiversity Convention)

생물 다양성 협약은 지구차원의 생물 다양성의 심각한 파괴에 대한 우려와 그 보전을 위해 탄생한 것이다.구체적인 문제 제기는 1980년대에 들어 열대 우림의 심각한 파괴 방지 및 1990년대 들어 유전 공학의 경제적 가치 인정 필요성을 계기로 대두된 것이다.

이 협약은 특정한 종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 아니고 파괴되거나 멸종되어 가는 생물의 다양성을 보존하기 위한 포괄적인 협정이다.

IUCN, FAO에서 만든 초안과 UNEP에 의해 수행되는 연구를 종합하여 초안을 마련하였고 91년 2월 경 생물 다양성 협약을 위한 공식적인 협상이 시작되어 92년 5월 22일 나이로비에서 비로소 협약문이 채택되었다.
미합의 사항은 1992년 6월 리우 회의에서 논의되어 일단 최종적 합의를 보고 같은 해 12월 9일 협약이 발효되었다.

갯벌

생물다양성 및 생산성이 높은 갯벌의 모습

평점주기
Top